공부방/이것이 자바다(Java 공부)

01. 자바 시작하기

Winter_Snow 2023. 7. 30. 18:27

1. 프로그래밍 언어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 사람이 이해하는 자연어의 사이에서 다리역할을 하는 언어 

고급언어 :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언어, 컴파일러를 통해 기계어로 변환되는 언어(C,C++,Java)
저급언어 : 기계어에 더 가까운 언어(어셈블리어)

소스 : 이러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내용

컴파일러 :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소스를 기계어로 번역한 것

 

2. 자바의 특징
이식성이 높은 언어 : 대부분의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다. (Window, Linux, Unix)
객체지향 언어 : 객체를 만들고 이것들을 조립, 연결하여 전체 프로그램을 완성하는 객체지향 언어이다. 
함수적 스타일 코딩을 지원 : Java 8버전 부터 람다식을 통하여 함수적 스타일 코딩을 지원한다.
메모리를 자동으로 관리 : GC(Garbage Collector)를 통하여 메모리의 사용하지 않는 객체를 제거한다. 
.. 등등 


3. 자바가상기계(JVM)

출처 : https://blog.naver.com/kyj1991719/222623509210

자바는 다른 언어와 다르게 컴파일러 언어와 인터프리터 언어의 특성을 모두 가진다. 
소스(.java)를 작성하고 컴파일을 하게 되면, 중간단계의 바이트 코드(.class)가 나온다.
해당 바이트 코드를 실행단계에서 JVM이 읽어 인터프리트 방식으로 실행하다가 적절한 순간에 컴파일 단계를 추가로 거쳐 기계어로 만든다.
결국 JVM이란 중간 바이트코드를 실행하는 역할을 하며, 이때 기계어로 변환하는 작업을 가지는 가상머신이다. 

컴파일을 통한 자바 바이트파일은 어떠한 운영체제에서도 동일한 작업을 하게 독립적이지만, 
이런 바이트 파일을 기계어로 번역하는 JVM은 운영체제에 따라서 다르게 종속적이다. 
사용자, 개발자의 입장에서는 운영체제와 상관없이 동일한 소스를 작성하게 된다.

JVM은 JDK, JRE안에 포함되어 있다
JRE : Java Runtime Environment 자바 실행 환경이며, JVM과 표준 클래스 라이브러리를 가지고 있다. 
JDK : Java Development Kit 자바 개발 도구이며, JRE에 개발에 필요한 도구(컴파일러)들을 포함한다

자바 파일을 실행하기만 한다면, JRE 설치만으로 충분하며, 
개발을 해야한다면 JDK가 필수적이다. 

 

4. 환경변수 설정 
 Java를 개발하게 되면, JDK, JRE 위치를 OS가 참조하기 쉽게 만들어야 되는데, 
해당 작업을 하는 것이 환경변수이다. 

JAVA_HOME : JDK가 설치된 폴더의 경로 
CLASSPATH : %JAVA_HOME%\lib  : JVM이 .class 파일을 찾기위한 경로
PATH : %JAVA_HOME%\bin : 운영체제가 명령행 또는 터미널 창에서 필요한 실행 파일을 찾는 데 사용하는 시스템 변수

'공부방 > 이것이 자바다(Java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 변수와 타입  (0) 2023.08.01